개발/Unity

[Unity] Transform 기초

남생이야 2024. 4. 16. 00:14

 

  • 좌표계 

 

유니티에서 좌표계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왼손좌표계를 사용하는 Unity

 

X값이 양의 정수일 때,물체는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Y값이 양의 정수일 때, 물체는 위로 이동한다.

Z값이 양의 정수일 때, 화면에서 멀어진다. 

Z값을 키우자 멀어지는 Cube

 

  • 스케일

유니티의 물체에서 Scale 값을 조정할 시 이는 "배수"로 작용한다.

0값으로 줄 경우 물체는 보이지 않게된다.

Cube의 Scale의 X값을 2배로 키우자 늘어난 모습

 

 

  •  회전

 

 

물체를 회전 시키는 데 명칭이 각각 pitch, yaw, roll이 존재하며 이는 각각 x,y,z 축에 대응된다. 

 

pitch :  x축을 중심으로 회전 시,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 양수 값으로 상승

yaw : y축을 중심으로 회전시,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 양수 값으로 상승

roll : z축을 중심으로 회전 시,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경우, 음수 값으로 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