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Renderer의 property 중에 Material과 Shared Material이 존재한다.
이 둘은 게임 오브젝트의 여타 모델 등에서 재질(색상, 질감 등)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Material
- Renderer의 처음 생성되고 할당된 material을 반환 받을 수 있다.
- 해당 material을 수정하면 해당 객체의 material만 수정된다.
- 다른 Renderer에서 사용할 경우 shared material의 사본을 생성하여 할당시킨다.
Shared Material
- Renderer의 shared material을 그대로 반환한다. 수정 시 프로젝트의 적용된 모든 material에 적용된다.
Material은 호출될 때마다 사본을 생성하므로 리소스가 증가되는 점이 있으며 Shared Material은 수정되면 적용된 모든 material이 수정된다는 점이 있다. 이러한 점을 유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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